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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원공지

★ 2024학년도 후기 대학원 석·박사학위 청구논문 접수 안내
★ 2024학년도 후기 대학원 석·박사학위 청구논문 접수 안내
작성자 신소재공학과
조회수 94 등록일 2025.03.26
이메일



 접수기간 및 방법


1. [대학원생] 사전 등록기간 및 방법

▣ 사전등록 : 신소재공학과는 박사만 해당됨(석사 x) 


 가. 등록기간: 4. 1.()까지 (재학 중 논문신청 전까지 등록)

 나. 등록방법: 통합정보시스템에 등록 후 소속 학과 사무실에 통보

    (이메일 : kimmina@cnu.ac.kr) 


 ㅇ 1차: 논문계획승인서 등록

 연구분야, 연구목적, 진행계획 등을 입력 후 논문계획승인서를 업로드

 - 경로: 통합정보시스템-학사행정-대학원논문심사-논문계획승인서등록

※ 개인보관 중인 논문계획승인서 등록/미리 등록해 놓은 경우 확인만하면 됨 


 ㅇ 2차: 학술지게재 논문 등록(학술지게재의무조건 해당자)

 저자구분, 논문제목, 학술지이름, 게재일자, 학술등급 등을 입력 후 논문 업로드(의무조건에 해당하는 논문 수 만큼)

 - 경로: 통합정보시스템-학사행정-대학원논문심사-학술지게재관리 


2. [대학원생] 접수기간 및 방법

가. 접수기간: (학과 접수기간) 2025. 4. 4.() ~ 4. 7.(월) 오전11시

/ 부득이한 경우 학과로 사전 연락 후 4.7.(월) 17:30까지


나. 제출방법: 통합정보시스템에 등록 후 신청서를 소속 학과 사무실로 제출

(하단 "논문 제출자 제출서류" 를 구비하여 학과사무실로 제출

/학생생활관 4동 125호 방문 제출) 


 ㅇ 3차: 논문심사신청 (논문신청접수) 

 논문제목, 논문개요 등을 입력 후 [신청서출력]하여 학과 제출

 ※ 출력된 신청서의 논문제출 자격심사 조건 점검항목 판정이 모두

 합격으로 확인된 경우만 제출




 석·박사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1. 학위청구논문 제출자격

 가. 수료자 또는 수료예정자 (2025년 8월 수료예정, 휴학생은 제출 불가)

 나. 학위청구논문제출 자격시험 합격자

 다. 외국어능력기준 충족자 (조건부 입학자는 조건부 자격을 충족한 자)

 라. 논문연구계획을 승인받은 자 (논문계획승인서 등록한 자) 

: 신소재공학과는 박사만 해당

 마. 연구윤리 교과목 이수자

 바. 수료후연구생 등록 (2020학번 이후 필수)

 사. 학술지게재 의무조건 이행자(대학원 학위청구논문에 관한 운영지침 별표 3, 별표 3-2에서 정하는 학과)

 ※ 단, 학술지 게재 예정 증명서(게재 확정일자가 나왔다면 가능하나, 

 투고만 한 상태라면 불가)를 제출할 경우에는 게재 의무 조건을 충족한 것으로 

 인정하되, 학과별 시행세칙에서 인정하지 않을 경우 접수 불가

 ※ 학술지게재예정증명서 제출시 논문사본(or 게재 책자)도 별도 첨부할 것


2. 청구논문 제출 기간이 경과되지 아니한 자

 가. 석사: 수료 후 5년 이내(2020년 8월 이후 수료자부터 가능)

 나. 박사: 수료 후 7년 이내(2018년 8월 이후 수료자부터 가능)

 ※ 단, 위 제출기한을 경과한 자는 「대학원 학사운영규정 제42조」에 의거 지도교수 추천의견서(서식5)를 제출하여야 함.



 논문 제출자 제출 서류


1-1.논문제출 자격인정 및 승인 신청서 1부(서식1) - 통합정보시스템에서 출력


1-2. 붙임 학과1 또는 학과2(본인 졸업기준에 따라 선택)

☞ 메일 제출(kimmina@cnu.ac.kr)

☞ 출력물로도 제출(서식 내 모든 시트)

☞ 의무조건 항목을 철저히 검토 후 작성 및 표기(o,x)해야 하며, 필히 지도교수님의 지도를 받은 후 서명(또는 날인) 받아 제출 할 것

☞ 졸업자격 중복사용여부 : 본인 및 지도교수가 철저히 확인 후 o,x 표기해야 하며, 기사용여부 추가 확인이 필요할 경우 학과로 연락

☞ 학과3, 학과4는 참고


2. (박사과정만 해당 : 석사x)

- 논문 계획 승인서 1부(서식2) - 통합정보시스템 업로드가 잘 되었는지 확인하면 되며, 계획 승인서 출력물은 제출하지 않음

- 논문심사 지연 승인서 대상자는 학과 5 출력물 별도 제출


3. 논문심사위원 제청서 1부(서식3) 


4. 지도교수 추천 의견서 1부(서식5) - 논문제출기한 경과자에 한함


5. 외부심사위원 미충족 승인요청서 1부(서식6) - 해당자에 한함


2017학년도 이전 입학자

2018학년도 이후 입학자

박사학위 심사위원 중 다른 학과 또는 외부심사위원 2 이상 위촉이 불가능한 자에 한함

박사학위 심사위원 중 다른 학과 또는 외부심사위원 1 이상 위촉이 불가능한 자에 한함



6. 심사위원용 청구논문 (심사본)

 ○ 석사: 3부 / 박사: 5부 (심사위원 수에 맞추어 준비)

※ 신소재공학과는 학과로 제출하지 않으며,심사위원님께 직접 전달

 (전달시기 및 방법은 사전에 필히 지도교수님께 상담 할 것)

 

7. 대학원생 경력 포트폴리오 (붙임4 참조)

 ☞ 박사과정만 해당 : 석사x

 ○ 입력: 통합정보시스템 → 연구실적·경력 → 연구실적 → 연구실적등록

  출력: 통합정보시스템 → 연구실적·경력 → 경력관리 → 포트폴리오




 논문심사료 납부


논문심사료를 납부하지 않아 접수가 취소가 된 사례가 

발생한 바 있으니 필히 기간 숙지하여 납부하기 바람!


1. 논문심사료 

 가. 석사과정: 100,000원

 나. 박사과정: 300,000원


2. 논문심사료 고지서 교부 및 납부기간

 가. 납부기간: 2025. 4. 16.(수) 09시 ∼ 4. 18.(금) 18시까지

 나. 유의사항: 추가 납부기간이 없으므로 일정 유의(미납부시 접수 취소)


3. 논문심사료 고지서 출력

 가. 학생 개별 [통합정보시스템]에서 확인 및 출력 가능

 나. 고지서는 가상계좌번호 확인용으로, 본 고지서로 은행에서 납부할 수는 없음


4. 납부방법 

 논문심사료 고지서의 가상계좌로 무통장 입금(고지서는 가상계좌 확인용)


5. 납부절차

  통합정보시스템 → 논문심사료 고지서 출력 → 가상계좌번호 확인 후 무통장 입금



<논문심사 관련 일정 안내>


구 분

기 간

추진(담당)부서

비 고

 1.사전 등록 및 승인

2025. 4. 1.()까지

(재학 중 논문신청 전까지 

등록 가능)

학생

소속 학과

통합정보시스템 입력 및 승인

 2.논문 접수

2025. 4. 4.() ~ 4. 8.()

학생

소속 학과

통합정보시스템 입력 및 서류제출

 3.논문 심사료 납부

2025. 4. 16.() ~ 4. 18.()


고지서의 가상계좌 입금 

 4.논문 심사

2025. 5. 2.() ~ 6. 5.()

학생

소속 학과


 5.논문 심사 결과 제출

2025. 6. 5.(목)까지


기간이 더 필요한 경우 학과로 사전 연락

 6.원문파일 제출

2025. 6. 23.() ~ 6. 27.()


dCollection 온라인 제출

 7.인준파일 제출

2025. 7. 3.() ~ 7. 4.()

학생

소속 학과




첨부